> 스타커뮤니티 > 스타성형칼럼
작성일 : 12-03-15 17:35
제목 노타이 양악 수술이란 무었인가?
양악수술, 혹은 하악수술 후 윗 치아와 아랫 치아를 서로 묶어서 뼈가 아무는 기간동안 (2-4주) 입을 벌리지 못하게 하는 것을 ‘악간고정’ 이라고 합니다.

이는 마치 팔뼈가 부러졌을 때 뼈가 붙을 때까지 움직이지 못하게 깁스를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하지만 이러한 ‘악간고정’으로 입을 벌릴 수 없기 때문에 술 후 호흡곤란, 식사장애, 불편감, 회복기간 및 일상 복귀가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.



최근에는 악간고정을 할 필요없는 ‘노타이 양악 수술’ 이라는 최신의 수술기법이 도입되고 있습니다. 이러한 노타이 수술은 고정핀을 사용해서 절골된 턱뼈들을 서로 완전하게 내고정시키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습니다.



고정핀을 사용한 완전 내고정법( 노타이수술)은 악간고정으로 인한 위험성과 불편감을 원천적으로 없앨 수 있으며, 빠른 회복으로 수술 후 1-2주 정도면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.



또한 완전 내고정방식이기 때문에 턱뼈가 정확한 위치에 자리를 잡게되고 틀어지거나 재발의 가능성도 없기 때문에 결과의 예측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

하지만 노타이 기법은 턱관절의 위치를 정확게 재현하고 이를 통해서 완전내고정을 해야하기때문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진 의사만이 시행할 수 있습니다. 만약 경험이 적은 의사에 의해서 뼈를 잘못 고정할 경우엔 턱뼈의 위치가 틀어져서 부정교합이나 원치않는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.